공간정보 표준·품질관리
공간정보 품질관리
공간정보 품질관리의 목적은 공간정보 데이터의 최신성, 정확성, 상호연계성 등을 확보하여 이를 사용자에게 유용한가치를 줄 수 있는 수준으로 공간정보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, 개선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를 극대화 시키기 위함입니다.
LX는 국가공간정보 품질향상을 위해 공간정보 품질관리 수준평가 및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공간정보 품질관리 수준평가
LX는 중앙, 지자체, 공공기관 등이 생성·관리하고 있는 공간정보의 품질 확보를 위해 체계적으로 품질관리 수준 여부를 진단하고 평가하고 있습니다.
![[2019년 중앙행정기관]:-10개 기관-22개 DB -64개 레이어 [2020년 중앙, 공공, 지자체(시도)]:-63개 기관 -148개 DB -468개 레이어 [2021년 중앙, 공공, 지자체(시도, 시군구)]:-302개 기관 -530개 DB -602개 레이어 [2022년 중앙, 공공, 지자체, 지방공기업]:-298개 기관 -301개 DB -647개 레이어](/images/kor/content/appraisal_01.png)
공간정보 품질관리 컨설팅
기관별 특성을 고려한 품질관리 현황 진단 및 맞춤형 컨설팅으로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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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컨설팅 문의
- LX 표준품질지원센터 또는 각 지역본부 지적·공간정보사업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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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사전 방문
- 담당자 방문 및 설명회 지원
- 샘플 데이터 품질진단 지원
- 품질관리 예산수립 지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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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컨설팅 신청
- 품질진단계획 수립
- 대상기관 환경분석 및 담당자 인터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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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컨설팅 수행
- 대상 DB 환경 분석
- 요구사항 분석 및 업무규칙 도출
- 데이터 품질진단
- 오류유형 분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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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컨설팅 결과보고
- 품질진단 결과 설명 지원
- 결과보고서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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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사후관리
- 맞춤형 품질관리 계획수립 지원
공간정보 품질관리 활동 살펴보기
품질관리 활동은 정보 생애주기(Life Cycle)에 기반하여, 4단계(계획-구축-운영-활용) 품질관리 활동으로 구성됩니다. 운영단계 품질관리 활동은 LX에서 개발한 융복합 공간정보 품질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품질진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![1. 계획단계 품질관리:조직, 인력 등 계획수립 활동 2.구축단계 품질관리:공간정보 표준준용 등 사전 예방적 품질관리 3.운영단계 품질관리:품질진단 및 개선→-진단대상 정의(Define) -품질진단 실시(Measure) -진단결과 분석(Analyze) -개선(Improve) -통제(Control) [LX 융복합 공간정보 품질관리시스템] 4.활용단계 품질관리](/images/kor/content/active_step_01.png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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