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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간정보 표준·품질관리

공간정보 품질관리

공간정보 품질관리의 목적은 공간정보 데이터의 최신성, 정확성, 상호연계성 등을 확보하여 이를 사용자에게 유용한가치를 줄 수 있는 수준으로 공간정보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, 개선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를 극대화 시키기 위함입니다.

LX는 국가공간정보 품질향상을 위해 공간정보 품질관리 수준평가 및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

공간정보 품질관리 수준평가

LX는 중앙, 지자체, 공공기관 등이 생성·관리하고 있는 공간정보의 품질 확보를 위해 체계적으로 품질관리 수준 여부를 진단하고 평가하고 있습니다.

[2019년 중앙행정기관]:-10개 기관-22개 DB -64개 레이어 [2020년 중앙, 공공, 지자체(시도)]:-63개 기관 -148개 DB -468개 레이어 [2021년 중앙, 공공, 지자체(시도, 시군구)]:-302개 기관 -530개 DB -602개 레이어 [2022년 중앙, 공공, 지자체, 지방공기업]:-298개 기관 -301개 DB -647개 레이어

공간정보 품질관리 컨설팅

기관별 특성을 고려한 품질관리 현황 진단 및 맞춤형 컨설팅으로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.


  • 1컨설팅 문의

    - LX 표준품질지원센터 또는 각 지역본부 지적·공간정보사업처


  • 2사전 방문

    - 담당자 방문 및 설명회 지원

    - 샘플 데이터 품질진단 지원

    - 품질관리 예산수립 지원


  • 3컨설팅 신청

    - 품질진단계획 수립

    - 대상기관 환경분석 및 담당자 인터뷰


  • 4컨설팅 수행

    - 대상 DB 환경 분석

    - 요구사항 분석 및 업무규칙 도출

    - 데이터 품질진단

    - 오류유형 분석


  • 5컨설팅 결과보고

    - 품질진단 결과 설명 지원

    - 결과보고서 제공


  • 6사후관리

    - 맞춤형 품질관리 계획수립 지원

공간정보 품질관리 활동 살펴보기

품질관리 활동은 정보 생애주기(Life Cycle)에 기반하여, 4단계(계획-구축-운영-활용) 품질관리 활동으로 구성됩니다. 운영단계 품질관리 활동은 LX에서 개발한 융복합 공간정보 품질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품질진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
1. 계획단계 품질관리:조직, 인력 등 계획수립 활동 2.구축단계 품질관리:공간정보 표준준용 등 사전 예방적 품질관리 3.운영단계 품질관리:품질진단 및 개선→-진단대상 정의(Define) -품질진단 실시(Measure) -진단결과 분석(Analyze) -개선(Improve) -통제(Control) [LX 융복합 공간정보 품질관리시스템] 4.활용단계 품질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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